콘텐츠로 건너뛰기

모르면 800만 원 손해 봅니다 청년희망적금 청년 통장 갈아타기

모르면 800만 원 손해 봅니다 청년희망적금 청년 통장 갈아타기

2023년 6월 청년 저축통장 가입신청을 받은 이래 약 51만 명이 청년도약계좌를 계설 하였으며, 가입자 10명 중 8명 이상이 매월 자금을 납입하고 있습니다. 다만, 청년도약계좌의 경우 만기 5년에 대한 부담과 기존2022년 23월에 시행되던 청년희망적금과의 연계 방안에 관한 논의가 없습니다.는 단점이 있었는데요, 금융위원회가 2024년 1월 이와 같이 청년도약계좌의 맹점을 보완하는 정책을 발표했습니다. 이제부터 철저히 살펴보시죠 청년희망적금은 2022년 23월에 출시된 상품으로 가입기간 2년에 납입한도 50만원, 이자소득 비과세, 정부지원 24의 상품이었다면, 청년도약계좌는 2023년 6월 출시되어 가입기간 5년, 월 최대 납입액 70만 원, 이자소득 비과세에 정부지원 36로 가입기간과 혜택이 강화된 상품입니다.


청년도약계좌
청년도약계좌

청년도약계좌

연계 가입 혜택은 알겠고, 청년도약계좌에 대하여 간편하게 알아봅시다. 청년의 중장기 자산형성 지원을 위한 정책형 금융상품으로, 만기 5년60개월 동안 매월 70만원 한도 내에서 마음껏 납입하면 매월 최대 6의 정부기여금을 지급하고 이자소득에 대한 세금 면제 혜택을 제공하는 상품입니다. 가장 고민이 되는 이유가 5년 동안 납입해야 해야하는 것입니다.

3년 이상 유지하면 중도해지 시 비과세
3년 이상 유지하면 중도해지 시 비과세

3년 이상 유지하면 중도해지 시 비과세

사실 청년 세대에서 메월 70만원씩 계좌에 돈을 예치하고, 또한 청년희망적금으로 만든 목돈을 5년간 묶어둔다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닙니다. 그래서 중간에 중도해지를 하는 경우가 많을텐데요. 3년만 유지하고 중도해지를 하면 세금 면제 혜택을 그대로 받을 수 있습니다. 청년희망적금으로 이미 18개월을 채웠기 때문에 18개월만 더 유지하면 3년을 채울 수 있으니 괜찮은 것 같습니다.

의무 가입일의 단축
의무 가입일의 단축

의무 가입일의 단축

원래 청년도약계좌는 5년인 60개월 입니다. 그런데, 청년희망적금 만기 수령금인 1,260만원을 청년도약계좌에 일시금으로 예치하게 되면 월 70만원씩 18개월 동안 청년도약계좌에 납부한 것으로 인정을 해줍니다. 그래서 총 60개월 중에서 42개월만 70만원씩 납부하게 되면 됩니다. 이렇게 청년희망적금에서 청년도약계좌로 환승하게 되면 의무 가입일이 줄어들게 된다는 혜택이 있습니다. 만일, 최대치인 1,260만원을 일시금으로 예치하고, 남은 42개월동안 70만원씩 예치를 끝까지 한다면 이자와 정부지원금등으로 얻을 수 있는 최대 수익은 약 856만원입니다.

일반 적금은 동급 조건으로 약 320만원의 수익을 얻을 수 있으므로 청년 저축통장 수익이 약 2.67배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가입요청 이후, 해야 할 일은?

이제는 자격심사가 끝나고 합격결과 통보를 받으면 계좌를 개설하면 되는데요. 이곳에서 유의할 점 가구원 동의와 일시납입 정보입력을 반드시 해 주셔야 합니다. 가구원동의와 일시납입 정보입력은 서민금융진흥원 홈페이지에서 전개 가능합니다. 입시납입정보는 입력기간에 가능 일시납입 정보입력에는 월 설정금액과 일시납입금 전환기간을 선택해 총 일시납입금액을 설정해줍니다. 월 설정금액 x 일시납입개월 총 일시납입금액 일시납입금액 한도는 최소 200만원 최대 청년희망적금 만기수령금입니다.

일시납입금액은 월 설정금액의 배수로 설정해야 함 월 설정금액은 40, 50, 60, 70만원 중 하나를 선택 가능합니다.

청년 저축통장 일시납입 방법

앞서 살펴본바와 같이 청년희망계좌에 50만 원씩 2년을 꽉 채우면 받는 돈은 어쩌면 1,260만 원입니다. 이 경우, 청년도약계좌에 일시납입을 통해 가입할 수 있는데, 최대 70만 원을 기준으로 할 때, 청년 저축통장 5년60개월 중 70만 원 x 18개월1,260만 원은 일시납입금으로 납입전환을 간주되게 되며, 이 경우 추가적인 이자 소득도 가능합니다. 물론 월 70만 원이 부담되는 경우 중도에 납입금 변경도 가능합니다.

1. 만기가 5년으로 길기 때문에 유지하기 어려운 단점이 있지만 만기까지 유지를 잘 한다면 희망적금에 비해 더 큰 목돈이 될 수 있어요. 2. 금리 약 10이던 희망적금의 경우에도, 4명 중 1명 꼴로 중도해지를 하였습니다. 이에 비해 도약계좌는 만기가 길어서 중도해지 않고 만기까지 포기하지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중도해지시 정부지원금도 못받는다. 따라서, 무리하지않는 적정선에서 납입하며 만기까지 유지하는게 좋습니다. 본인이 현재 처한 상황에 맞게 총명한 선택을 하여 청년도약계좌를 고려해보는 신중함이 필요할 것 같다.

자주 묻는 질문

청년도약계좌

연계 가입 혜택은 알겠고, 청년도약계좌에 대하여 간편하게 알아봅시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년 이상 유지하면 중도해지 시

사실 청년 세대에서 메월 70만원씩 계좌에 돈을 예치하고, 또한 청년희망적금으로 만든 목돈을 5년간 묶어둔다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닙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의무 가입일의 단축

원래 청년도약계좌는 5년인 60개월 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