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퇴직금 지급기한 및 퇴직금 중간정산 사유 퇴직금 계산기
퇴직금은 근로자가 회사를 다니다가 퇴사하는 경우 근로가 종료되는 시점에 고용주가 근로자에게 지급하는 지급금입니다. 근로자의 퇴직금은 계속 근로연수 1년에 대하여 30일분 이상의 평균 임금을 퇴직금으로 지급하도록 최저기준을 정하고 있습니다. 퇴직금을 지급받기 위해서는 근로자가 한주의 평균 근로시간이 15시간 이상인 상태로 1년 이상 근로한 사람입니다. 법적으로 근로기간이 만 1년이 되어야 퇴직금을 받을 수 있고, 근로기간이 만 1년이 되지 않는 경우 화사는 퇴직금 지급 의무가 없습니다.
퇴직금은 퇴직하기 직전 3개월간의 받은 평균임금을 기준으로 계산하게 됩니다.
퇴직연금 지연이자
퇴직연금의 경우, 부담금을 납부하기로 날짜를 기준으로 그 다음 날부터 가입자의 퇴직 등 급여를 지급할 사유가 발생한 날까지 14일까지의 기간에는 연마다 100분의 10의 지연이자를 납입해야 합니다. 그리고 위 기간의 다음 날부터 부담금을 납입하는 날까지의 기간에는 연마다 100분의 20의 지연이자를 납입해야 합니다.
특수한 사정이 있는 경우 당사자 간의 합의로 퇴직금 지급일이 연장되는 경우, 해당 연장 기간에 대해서는 지연이자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당사자 합의에 의해 퇴직금 지급 기일이 연장되었다면, 근로기준법 상 위반은 면할 수 있을 것이나, 규제 근로기준법 시행령에 명시된 지연이자율 적용 제외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 한, 합의만으로 지연이자 지급의무를 면할 수는 없습니다.
퇴직금 계산기
퇴직금을 받게 될 때, 퇴직금 지급 기준을 이해하면 스스로가 퇴직할 때 퇴직금이 언제 발생하는지와 자격이 있는지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제는 퇴직금 지급 대상으로 가정하고, 퇴직금을 계산하는 방법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연속 근무한 1년 동안 30일치 평균 임금을 퇴직금으로 받게 됩니다. 평균 임금은 퇴직일 기준으로 최근 3개월 동안 받은 총 급여액을 해당 기간 동안 근무한 일수로 나눈 금액입니다.
퇴직금 계산 방법
퇴직금을 계산하는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1일 평균임금 x 30일 x 근로 기간 divide 365일로 규정하고 있었으나 단수하게 생각하면 됩니다. 성과급이나 일시금등을 제외된 순수하게 지급되는 급여 중 1개월치를 1년 근무에 대한 퇴직금으로 지급합니다. 월급료 x 근무년수를 계산하면 그것이 바로 퇴직금이죠.
근로자퇴직급여보장법 제8조에서는 고용주는 퇴직하는 근로자에게 계속근로기간 1년에 대하여 30일분 이상의 평균임금을 퇴직금으로 지급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는데요. 여기서 평균임금은 퇴직 사유가 발생한 날을 기준으로 3개월 동안의 평균임금을 뜻합니다.
평균임금이 통상임금보다. 적을 경우에는 통상임금을 기준으로 삼을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요 말입니다. 급여명세서를 보시면 참 항목들이 여러 개로 나뉩니다.
퇴직금의 지급이 지연되는 상황에서는 고용주는 연마다 100분의 20만큼 지연이자를 지급할 의무가 있습니다. 하지만 일정한 사유에 따라 지연이자의 지급이 제외되는 기간도 존재합니다. 천재적인 사건이나 회생 절차, 법률상의 제약 등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지연이자의 적용이 면제됩니다. 이런 제외 기간은 근로자와 고용주 간의 권리와 의무를 명확히 구분하고 상호간의 이해를 도모하기 위해 설정된 것입니다. 따라서, 퇴직금 지연이자에 대한 이해는 근로자의 권익 보호와 고용환경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퇴직연금 지연이자
퇴직연금의 경우, 부담금을 납부하기로 날짜를 기준으로 그 다음 날부터 가입자의 퇴직 등 급여를 지급할 사유가 발생한 날까지 14일까지의 기간에는 연마다 100분의 10의 지연이자를 납입해야 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퇴직금 계산기
퇴직금을 받게 될 때, 퇴직금 지급 기준을 이해하면 스스로가 퇴직할 때 퇴직금이 언제 발생하는지와 자격이 있는지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퇴직금 계산 방법
퇴직금을 계산하는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