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아롱사태 스지곰탕 만들기 비비고 도가니곰탕을 사용해서 더욱 달콤하게 사태수육까지

아롱사태 스지곰탕 만들기 비비고 도가니곰탕을 사용해 더욱 달콤하게 + 사태수육까지

원래라면 사골을 푹 고와서 만든 사골육수로 만들어야 겠지만 빠르게 손쉽게 제작하기 위해 집에 있던 비비고 도가니곰탕을 이용하였습니다. 1 육수 비비고 도가니곰탕 2팩 1팩 450g 2 고기 아롱사태 600g 고기 좋아해서 넉넉히 준비하였어요 3 소스 진간장 2 큰술, 식초 1큰술, 설탕 반큰술, 간 마늘 1큰술, 와사비 적당량, 청양고추 1개잘게 썰어서 준비 4 야채 대파 2개 집 냉장고에서 손질하여 저장 중이었던 대파를 꺼내어 잘게 잘라줍니다.

대파는 요리할 때 많이 사용하니까 미리 손질해서 냉장고에 잘 보관하여 두면 편하게 꺼내어 바로 잘라먹을 수 있습니다. 곰탕에 들어간 고기를 찍어먹을 소스도 미리 만들어 둡니다.


성장 발육
성장 발육

성장 발육

아귀는 지방이 적고, 단백질이 풍부하여 필수 아미노산 보충이 가능한 식품으로 성장기 어린이들의 성장 발육은 물론이고, 아귀는 살이 부드럽고 원기회복에 좋은 음식으로 기력이 쇠한 어르신들이 드시기에도 좋은 식재료입니다.

아귀에는 비타민 A가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시력보호, 눈의 피로 회복, 시력 저하 예방, 시력 유지, 시력 개선 등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안구건조증, 야맹증, 황반 변성 등 각종 안구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아귀 손질법
아귀 손질법

아귀 손질법

1. 칼등으로 긁어가며 아귀 껍질에 많은 점액질을 제거합니다. 2. 배를 갈라 내장, 위, 난소, 간을 제거합니다. 싱싱한 것은 모두 드셔도 됩니다. 3. 가위로 아귀의 입과 턱을 자른 다음, 아가미, 각종 이물질 등을 제거합니다. 입 주변이 굉장히 날카롭기 때문에 반드시 장갑을 착용하시길 바랍니다. 4. 꼬리와 각종 지느러미를 제거합니다. 5. 요리 방식에 맞게 먹기 좋게 토막을 냅니다. 6. 아귀의 위밥통에는 차마 소화가 되지 못한 각종 생선과 새우가 많으므로 깔끔하게 제거한 다음, 밀가루를 뿌려 박박 문질러 위 특유의 쿰쿰한 냄새를 제거합니다.

7. 아귀 간은 사이에 있는 질긴 막을 제거한 다음, 소금물에 헹궈주세요. 8. 토막 낸 몸통은 소금물에 깔끔하게 헹궈 사용합니다.

버터 소분 후 보관법
버터 소분 후 보관법

버터 소분 후 보관법

버터는 냉장, 냉동저장 모두 가능합니다. 하지만 냉동저장 시 소비기한이 2배 정도 늘어나니 오래 먹을 거라면 냉동저장 해 두는 게 좋아요. 저장 시에는 한번 사용할 만큼 소분하는 것이 좋으며,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고의 냄새를 버터가 흡수하지 못하게 하는것이 좋습니다. 참고 마가린은 식물성 기름이 원료이기 때문에 냉동저장 시 수분과 기름이 분리되어 버려요. 그러니 냉장저장 하시는 게 좋습니다.

추가로 아롱사태 수육도 함께

고기를 푹 삶아 국물을 우려내고 고기를 손질하여 듬뿍 넣고 그 위에 잘게 자른 파를 올려 한입 먹으면 그야말로 유쾌한 곰탕의 완성입니다. 잘 익은 깍두기와 별미인 사태수육도 함께 하니 너무 좋은 식사였습니다. 여러분도 맛있는 곰탕 한 숟가락, 사태수육 한 점 어떠신가요? 이 세상의 모든 요리를 만들어 보고 싶은 가고시마청년의 아롱사태 스지곰탕 요리였습니다. 잘 먹겠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성장 발육

아귀는 지방이 적고, 단백질이 풍부하여 필수 아미노산 보충이 가능한 식품으로 성장기 어린이들의 성장 발육은 물론이고, 아귀는 살이 부드럽고 원기회복에 좋은 음식으로 기력이 쇠한 어르신들이 드시기에도 좋은 식재료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귀 손질법

1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버터 소분 후 보관법

버터는 냉장, 냉동저장 모두 가능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