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 오브 레전드 MMORPG, 개발 방향성 재설정 확정
2023년 11월 21일, 라이엇 게임즈는 리그 오브 레전드LoL 세계관을 기반으로 개발 중이던 MMORPG 프로젝트의 개발 방향성을 전면 재설정한다고 발표했다. 이는 게임 출시를 앞두고 진행된 내부 테스트 결과, 기존 방향성으로는 플레이어들의 기대를 충족시키기 어려운 판단에 따른 결정으로 보입니다. 라이엇 마크 메릴 공동 창립자는 최근 프로젝트의 방향성을 재설정하기로 결정했다며 룬테라 세계의 잠재력을 제대로 활용하고 플레이어들의 높은 기대치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더 높은 수준의 진화가 필요합니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새로운 방향성으로의 전환과 함께 파브리스 콘도미나스가 새롭게 총괄 프로듀서로 임명되었습니다. 콘도미나스 프로듀서는 20년 이상의 경력을 가진 베테랑 개발자로, 과거 EA와 바이오웨어에서 매스 이펙트 시리즈와 스타워즈 스쿼드론 등의 개발에 참여했다.
뇌지컬 영역은 트라이가 늘어나면 늘어날수록 습득이 되기도 하고, 공략을 보는 방안으로 일부 해결이 가능한 부분이 있습니다. 리그오브레전드를 예로 들자면 내가 캐릭터의 컨트롤은 기가 막힌데 룬 설정이나 오브젝트 타이밍을 못 재겠다면 도우미 프로그램라이엇에서 인정하는을 써서 보조를 받을 수도 있겠다. 인게임 안에도 뇌지컬의 격차를 줄일 수 있는 장치는 미약하게나마 확인 가능합니다. 아이템 빌드를 짜는 것이 어려운 유저들에게 추천템 기능도 있고, 상대방의 점멸 계산을 채팅이 아니라 점멸 버튼을 클릭하는 것으로 대체된 것도뇌지컬의 보조 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어요.
게임의 정보
게임의 정보는 초반부터 게임을 열심히 한 사람들끼리는 간극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게임이 오래 되고 습득해야 하는 정보가 방대해졌을 때뉴비와 고인물간 정보의 비대칭성이 발생합니다. 나는 롤을 처음 배울 때 미스 포춘원거리 딜러 캐릭터를 선택하고소환사 주문으로 강타를 고른 적이 있습니다. 라인전에서 무쓸모한 소환사 주문이었지만 뉴비가 뭘 알겠는가? 소환사 주문에 적혀 있는 데미지가 너무 쎄보여서 그냥 고른거다. 그 때 팀원을 비롯해 적팀들에게 적지않은 조롱을 당한 바 있습니다.
고인물과 뉴비의 정보량을 비슷한 수준으로 맞추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정답은 리그오브레전드에서 찾을 수 있다 리그오브레전드는 해마다. 큼지막한 패치를 단행하는데, 몇 년 주기로는 새 게임이라는 평가를 들을 만큼 많은 것이 바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