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기는 이유, 제거 비용, 자연치유, 한관종
어느 날 눈가에 오돌토돌한 돌기들이 나 있을 때가 있습니다. 눈가에 있는 이 돌기를 비립종이라 하는데요. 비립종은 피부에 생기는 12mm의 좁쌀만 한 양성 종양으로 피부질환 중 하나입니다. 주로 눈가에 많이 나죠. 이번에는 비립종의 발병 원인과 치료법 등에 대하여 제대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비립종은 직경 12mm 크기의 작은 알갱이 모양의 트러블로, 피부 내부의 표피 성분이 과다하게 증식해 생기는데요. 비립종은 눈가나 뺨 주위에 흰색이나 노란색의 점 아니면 돌기 형태로 나타나는 낭종으로, 안쪽이 각질로 구성돼 있습니다.
비립종 자연치유
신생아의 50 정도에서도 발견되지만 스스럼없이 사라지는데요. 다만 성인은 치료하지 않으면 없어지지 않는 낭종주머니 모양 종양이어서 생길 때마다. 치료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병원이 아닌 비위생적인 환경에서 비립종을 짜내면 세균 감염의 우려가 큰데요. 더 큰 단점은 흉터입니다. 병원에서 전문적으로 짜내는 것과 달리 흉터가 남을 수 있습니다. 좁쌀만 한 돌기가 비립종이 아닌 한관종일 가능성도 있는데요. 한관종은 비립종과 비슷하게 생겼지만, 잘 사라지지 않고 쉽게 재발합니다.
신생아의 50 정도에서도 발견되지만 스스럼없이 사라집니다. 성인은 치료하지 않으면 없어지지 않는 낭종(주머니 모양 종양)이어서 생길 때마다. 치료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비립종 예방법
비립종을 예방하고 싶다면 두꺼운 화장을 피하면서 철저한 세안을 해 주고, 눈에 자극을 주는 행위와 알갱이가 큰 스크럽상품을 활용하는 것을 피하시면 됩니다.
또한, 비립종은 남녀노소 불문하고 생겨나는 것으로 피부병면으로 나타나지만 화장을 하는 여성은 쉽게 발생할 수 있으니 비립종을 예방하려면 깨끗한 클렌징을 하고 피부에 자극이 되는 제품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한관종과 비립종의 차이점
한관종은 땀샘관이 비정상적으로 증식해서 생기는 양성 땀샘 종양입니다. 흔히 40대 여성에게 자주 발견되며 세월이 지나면서 그 개수가 느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눈 아래, 뺨, 이마, 겨드랑이, 배에서 발견되며 드물게 사타구니에서 발견되기도 합니다. 한관종은 주변이 섬유화 되어 있어서 치료가 힘들고, 유전적인 영향을 받는 완치가 다소 어려운 질환입니다. 비립종은 피지 배출이 잘 되지 않아 피지가 쌓여 생기는 낭종입니다.
노란색의 주머니 안에 각질이 가득 차 있는 혀태를 볼 수 있고 치료가 비교적 쉬운 편입니다.
비립종 제거 비용
비립종 제거 방법은 레이저나 소독된 니들을 사용하여 구멍을 낸 후, 이를 압출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시술 후 수 일간 붉은기가 지속되다가 시간이 지나면서 사라지는데요.
비립종 제거 가격은 크기에 따라 개 당 1만 원에서 2만 원 정도입니다. 개수가 많은 경우에는 방문하는 병원과 협의를 해봐야 하는데요. 통상 전체 비용에서 할인된 비립종 제거 가격으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비립종 생기는 이유 원인은?
비립종이 생기는 이유는 몇 가지를 꼽을 수 있는데요. 원발성 비립종과 속발성 비립종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당연한 색의 생겨나는 원발성 비립종은 눈꺼풀이나 이마, 엉덩이 같은 신체 부위에 생길 수 있습니다. 원발성 비립종은 아기부터 성인까지 여러 연령층에서 생길 수 있으며, 당연한 색의 제거될 수 있지만 몇 달에 걸쳐 지속될 수도 있습니다. 속발성 비립종은 피부외상에 의해 발생하는데요. 화상, 박피, 피부 레이저술, 알레르기 물집, 햇빛에 과한 노출을 했을 경우에 생길 수 있습니다.
비립종 없애는 법
1 집에서 직접 제거 집에서 비립종을 직접 짤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작은 바늘을 사용해 비립종 표면에 구멍을 내어 짜는 것입니다. 이 때 주의할 점은 아무 바늘이나 사용하면 안됩니다. 란셋이라는 일회용 사혈침이 있는데요. 이것으로 하는 것이 흉터를 남기지 않고 잘 짤 수 있습니다. 또한 너무 깊게 찌르면 절대 안 됩니다. 마치 손가락에 가시가 박혔다고 생각하고, 가시를 제거하듯 살짝 튼다는 느낌으로 해야 합니다.
그리고 비립종 양 옆을 꾹 누르시면 하얀 덩어리가 뿅 나옵니다. 구멍을 내는 게 아니라 살짝 따는 느낌으로 해야지 안그러면 흉터가 집니다. 이렇제 집에서 비립종을 짜는 방법은 비립종이 한 개만 딱 났을 때, 혹은 비립종 간의 간격이 넓어 개별격파(?)가 가능할 때 유용합니다. 너무 무더기로 나 있으면 병원에 가는 것이 낫습니다.
비립종 치료방법
비립종은 바늘이나 예리한 칼날로 작은 구멍을 가져오거나 탄산가스 레이저로 작은 구멍을 내어 면포 압출기로 내용물을 제거하는데요 치료 후에는 치료 부위가 아물 수 있도록 12주간 항생제 연고를 바르며 물이 너무 자주 닿거나 고열에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비립종 자연치유
신생아의 50 정도에서도 발견되지만 스스럼없이 사라지는데요.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비립종 예방법
비립종을 예방하고 싶다면 두꺼운 화장을 피하면서 철저한 세안을 해 주고, 눈에 자극을 주는 행위와 알갱이가 큰 스크럽상품을 활용하는 것을 피하시면 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한관종과 비립종의 차이점
한관종은 땀샘관이 비정상적으로 증식해서 생기는 양성 땀샘 종양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