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한쪽 귀 먹먹, 한쪽귀가 먹먹한 증상 원인과 대처방법

한쪽 귀 먹먹, 한쪽귀가 먹먹한 증상 원인과 대처방법

중간 귀와 주변 환경의 기압차를 조절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유스타키오관이 이상작동을 하게될경우에도 비슷한 증상이 나타날수가 있습니다. 유스타키오관을 둘러싸고있는 점막이 붓거나 제대로 닫히거나 열리지 않게되면 귀가 먹먹해지는 증상이나 이충만감, 이명귀에 울리는 소리, 청력감소 등의 증상도 나타날수 있습니다. 이 경우는 생리적인 원인과는 다르게 스테로이드 스프레이나 항히스타민제 등을 이용해서 치료받는것이 필요합니다. 다들 비행기에서 귀가 먹먹해지면 침을 삼키거나 하품을 하라는 이야기를 들어보신적이 있을겁니다.


imgCaption0
소음에 의한 반복적 노출

소음에 의한 반복적 노출

큰 소리, 소음에 반복적으로 노출될 경우 일시적으로 귀가 먹먹해지는 증상이 나타날수도 있지만 영구적으로 청력손실로 이어질수도 있는데요. 콘서트장이나 공사현장처럼 큰 소리를 듣는곳에서 오래 있게되면 귀가 울리고 먹먹해지는 증상이 생길수있습니다. 따라서 큰 소리를 듣는 환경은 최대한 피하고, 이어폰이나 헤드폰 사용시 볼륨을 적절하게 유지하는것이 필요하며, 청력이 떨어진것이 의심되면 병원에 방문하셔서 검사를 받아보시는것이 중요합니다.

소음에 의해 반복적으로 노출되면 소음성 난청의 위험요소 있으므로 큰 소리에 반복적으로 노출되는것은 피해야합니다.

감염성 질환

중이염이나 부비동염, 감기, 알레르기비염 등의 감염성 질환들도 귀가 먹먹해지는 증상을 유발할수 있습니다. 중이염은 아이에게서 흔하게 나타나지만 어른에서도 나타날수있고, 귀 통증 및 귀에서 분비액이 나오는 증상등이 추가적으로 나타날수 있습니다. 또한 감염성 질환의 경우 열이 나거나 피로한 증상, 몸살기운 등이 추가적으로 동반될수 있으므로 열, 식욕이 떨어지는 증상, 피로감 등의 증상과 함께 귀가 먹먹해지는 증상이 나타난다면 감염성 질환을 의심할수 있습니다.

부비동염의 경우 코가 막히거나 콧물이 흐르는 증상도 동반될수 있으며, 감기나 알레르기성 비염은 코막힘, 인후통, 기침 등의 증상도 나타날수 있을것입니다. 보통 감염성 질환은 심각하게 이어지지는 않지만 그래도 항생제나 대증치료를 통해 초기에 치료받는것이 좋겠습니다.

이물질이나 덩어리로 인한 폐쇄

귀지는 귀를 먼지나 외부이물질로부터 보존하는 역할을 담당하기도하지만, 오히려 귀지가 과도하게 형성되면 사안을 일으킬수도 있는데요. 소량의 귀지는 아무 증상을 일으키지 않지만 많이 쌓이게 된경우 귀가 먹먹한 증상, 귀에 뭔가 울리는 듯한 증상, 귀의 통증 등을 유발할수 있습니다. 또한 물이나 작은 이물질들이 귀를 막게되면 비슷하게 이충만감, 청력손실, 귀 통증 등 여러 증상을 유발할수가 있는데요. 이경우 귀에 손상을 줄수있기때문에 치료가 필요하고, 귀가 먹먹한 증상 이외에 귀에 통증이나 잘 안들리는 듯한 증상이 나타날경우 병원에 방문하셔서 이물질이나 귀지가 많지는 않은지 확인해보시는것이 필요합니다.

귀울림 이명

한쪽 귀가 먹먹한 이유 중 소리가 나는가요. 대부분의 경우 달팽이관 혹은 내이의 감각 유모 세포가 손상되거나 손실되어 발생합니다. 바다와 연관된 소리, 울림, 윙윙 거림, 딸깍 소리, 쉿 쉿 혹은 쉿 하는 소리를 포함하여 여러가지 방식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소리는 한쪽 귀 혹은 양쪽 귀에, 일정하거나 가끔씩, 크거나 작을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소음에 의한 반복적 노출

큰 소리, 소음에 반복적으로 노출될 경우 일시적으로 귀가 먹먹해지는 증상이 나타날수도 있지만 영구적으로 청력손실로 이어질수도 있는데요.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감염성 질환

중이염이나 부비동염, 감기, 알레르기비염 등의 감염성 질환들도 귀가 먹먹해지는 증상을 유발할수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물질이나 덩어리로 인한

귀지는 귀를 먼지나 외부이물질로부터 보존하는 역할을 담당하기도하지만, 오히려 귀지가 과도하게 형성되면 사안을 일으킬수도 있는데요.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