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바이바이크 배기량별 성능 및 다른점 배기량에 따라 필요한 면허
오토바이 소음 신고 방법 제대로 알아보겠습니다. 길을 지나다니거나 심한 경우 집에 있는데도 바깥에서 오토바이가 지나가는 소리를 들을 때가 있습니다. 엄청난 굉음을 내기 때문에 굉장한 소음 손해를 줍니다. 아파트에서는 지하주차장으로 오토바이 운행을 요구하기도 하지만 모든 이슈를 해결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소음에 대한 손해를 참기 힘들다면 꼭 소음 신고를 해야 합니다. 오토바이 소음이 필요 이상으로 커지면 소음과 공포감까지 나타나게 됩니다.
특히 소리에 예민하신 분들에게는 더 큰 피해로 다가올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소음 신고하는 방법을 알아두면 도움이 될테니 연관 내용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1000cc 초과
흔히 오버리터급으로 부르는 클래스. 레이싱 모델들도 있지만 주로 대배능력 투어러나 아메리칸 바이크, 초퍼 등 넉넉한 배기량으로 인한 큰 토크감을 중시하는 바이크들이 많이 포진하고 있습니다. 레이스용 오버리터급과 크루저는 배기량은 비슷하더라도 주행 특별한 성질이 전혀 다릅니다. 크루저는 1500, 1800cc에 육박하더라도 토크만 높으며 다루기 번거롭지 않습니다. 반면 레이싱 레플리카 같은 레이스용 이륜차는 배기량이 1000cc가 넘을 경우, 초심자는 절대 손대면 안 되는 상급자용입니다.
전용도로의 종류
버스 전용차로 일부 도시에서는 차량 통행이 금지되어 있는 도로가 있으며, 이같이 도로를 버스 전용차로라고 합니다. 버스 전용차로는 일반적으로 고속도로와는 다르게, 시내 도로에서 운영되며, 특정 시간대에 버스만 통행할 수 있습니다. 자전거 전용도로 일부 도시에서는 자전거 통행을 손쉽게 하기 위해 자전거 전용도로를 설치하고 있습니다. 자전거 전용도로는 일반 도로와는 분리되어 있으며, 자전거 전용 신호등이나 우선권 표시 등이 있어 안정되는 자전거 운행을 돕습니다.
경찰 전용도로 경찰이 긴급 출동 시 활용하는 도로로, 일반 차량이 진입할 수 없습니다. 경찰 전용도로는 경찰차량이 긴급 출동 시 시간을 단축하고 안전하게 목적지에 도달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구급차 전용도로: 응급 경우에서 구급차량이 빠르게 환자를 운반할 수 있도록 전용도로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번호판 문제
일반 자동차의 차량번호판이 지난 30년 동안 수차례 개정되어 왔음에도 불구하고 이륜차는 제도권 외에서 방치되어 장기간 같은 번호판 체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륜차 체계는 일반 자동차 번호판과 호환되지도 않으며 상업용과 비상업용을 구분하지도 않고, 또한 성능이 향상된 기기들은 도입하지 않고 이전 식별도 제대로 하지 못하는 단속카메라로 인해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국토교통부는 이르면 2024년부터 이륜자동차 번호판의 규격을 확대하고 지역명을 삭제해 시인성을 개선할 수 있도록 할 방침입니다.
다만, 앞 번호판과 같은 것은 다른 해외 사례가 드물고 특히 선진국에서는 모두 시행하고 있지 않은 점, 이륜자동차 구조 자체가 번호판 장착에 용이하지 않다는 점, 후면 번호 인식 단속 카메라가 개발되어 시범 운용되고 있다는 점, 보행자 사고 시 보행자의 안전에 위험요소로 작용할 수 있다는 점을 들어 도입하지 않기로 했다.
관리 문제
대한민국 자동차관리법에서 이륜차는 사실상 제도권 외로 방치되어있기에 폐차가 불가능하고 번호판만 반납하는 폐지만 가능한 상황입니다. 또한 국가공인 자격증조차 없어 정비기술을 검증할 수단도 없고 국가적으로 전문 인력을 양성하지도 않습니다. 따라서 무자격자, 부적격자에 의한 무법, 불법, 불량정비 가 일반적으로 진행되고 있고, 폐기된 이륜차에서 무법적으로 부품이 탈거되어 거래되거나 장착되는 등 제도적 공백으로 인한 여러 문제가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현재는 자동차관리법이 요구출하는 조건에 맞는 합법률적인 구조변경을 하는 추세가 증가하고 있으나 여전히 법령상 제도적 공백이 있는 요소가 존재하여 특정 부품의 경우 합법과 불법의 경계가 확실하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또 주변의 과민한 반응에 의해 점점 합법적으로 구조변경 허가를 받아 사용하는 이륜자동차들도 위법 혹은 무법이라는 테두리에 가두려 하고 있습니다.
전용도로 위반 시 처벌은?
전용도로를 용도에 맞지 않은 차량이나 보행자 등이 침범하는 경우 교통법규를 위반하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범칙금 전용도로 위반 시, 10만 원 이하의 범칙금이 부과됩니다. 과징금 전용도로에서 주행 중 적발될 경우, 20만 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면허 취소 전용도로 위반 사항이 치명적인 경우, 운전면허를 취소당할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1000cc 초과
흔히 오버리터급으로 부르는 클래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전용도로의 종류
버스 전용차로 일부 도시에서는 차량 통행이 금지되어 있는 도로가 있으며, 이같이 도로를 버스 전용차로라고 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번호판 문제
일반 자동차의 차량번호판이 지난 30년 동안 수차례 개정되어 왔음에도 불구하고 이륜차는 제도권 외에서 방치되어 장기간 같은 번호판 체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