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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콜라 철학자 토마스 아퀴나스 성과

스콜라 철학자 토마스 아퀴나스 성과

스콜라철학은 교부철학의 뒤를 잇는 그리스도교 사상의 흐름으로 볼 있습니다. 9세기부터 중세가 무너지는 17세기 무렵까지를 스콜라철학의 시대를 보는 것이 연관 학계의 정설입니다. 교부철학이 그리스도교 철학을 정립했다고 하면, 스콜라철학은 이를 증명하고 세밀화했다고 볼 있습니다. 비교적 이성적이고 이성적인 측면이 강했던 탓인지 고전적인 교부철학과 충돌하면서 차츰 성장했다. 스콜라철학은 초기를 거쳐서 중기에 이르면서 아리스토텔레스 사상의 흐름을 도입하게 됐습니다.

무슨 얘기냐면, 플라톤의 이데아적 절대주의를 대신하는 여태까지 기독교 철학에서 배제되었던 현실적이고 물질적인 세계에 대한 분석에 차츰 사랑을 기울이게 된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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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콜라스틱스

스콜라스틱스

스콜라스틱스Scholastics는 스쿨맨으로도 불리며, 캔터베리의 앤셀름스콜라티즘의 아버지, 헤일스의 알렉산더Peter Abelard, 알베르타스 매그너스, 댄스 스코커스Duns Scotus, 오컴의 윌리엄William of Ockham 보나벤처와 토마스 아퀴나스가 주요 인물로 포함돼 있습니다. 아퀴나스의 걸작 Summa Theologica1265년1274년는 스콜라 철학, 중세 철학, 기독교 철학의 정점으로 여겨집니다.

아퀴나스가 로마 산타 사비나 연구소에서 섭정 마스터를 하고 있을 때 시작됐습니다. 고전적인 학문에서 필요한 일은 영국의 학자 로버트 그로세테스트와 그의 학생 로저 베이컨, 예를 들어 프란시스코 수아레스와 루이스 드 몰리나, 그리고 루터파나 개혁파 사상가들에 의해 오래전부터 행해져 왔어요.

근대 철학

1.자유의 시대 근대철학이 번성하던 시기는 자유의 시대로 불리기도 합니다. 기존의 정치적, 종교적 권위에 도전하며 개인의 자유와 권리를 중요시 하던 시기였다. 이 시기의 철학자들은 자유로운 인간의 존재와 인본주의 사상의 근본적인 의미를 탐구하였습니다. 2.르네상스와 수학 과학의 발견 르네상스14세기17세기의 영향으로, 고대 그리스 로마 문화를 복원하고, 인간의 능력과 창조성을 강조하는 운동이 활동적이게 일어났으며, 이런 분위기에서 수학과 과학의 발전 더욱 가속 되기도 했다.

이런 발전이 철학적 사고에도 영향을 주었던 시기입니다. 3.기독교 절대성에 의문 한편으로는 기독교의 절대성에 관해 의문을 제기하는 시기이기도 했다. 이에 가장 큰 영향을 준 것은 십자군 운동과 종교전쟁이라 할 수 있겠다.

1.기독교 철학 중세 철학의 필요한 특징은 기독교와 그리스로마 철학의 융합이라 할 있습니다. 이 시기에는 기독교 신학과 철학적인 사상과 논의가 결합되어 근대까지 지속되는 철학적 토대를 형성하게 되며, 철학이 곧 신앙되는 시기이기도 했다. 신앙과 이성의 조화를 찾으려는 시도가 이루어졌으며, 철학은 종교와 함께 형성되어 토대를 이루어 갔다. 또한 이 시기에 스콜라 철학은 기독교 교리와 철학적 사고를 융합하여 한 학파를 형성하였고, 중세 시대 교육 체제의 중심이 되기도 했다.

오늘날 알려진 삼학Trivium이 형성된 시기이기도 합니다. 이 삼학은 문법, 논리, 수사법의 세가지 학문의 연속단계로 구성되었습니다. 2. 토마스 아퀴나스 토마스 아퀴나스는 13세기 이탈리아의 철학자이면서 가톨릭 교회에 인정하는 성인 중 한 사람이기도 합니다.

형이상학과 신학

철학적이고 신학적인 글들에서 현실의 본질, 존재, 그리고 신과 창조된 세계와의 관계에 대한 질문들을 탐구하였으며 형이상학 연구에 깊이 참여했고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과 기독교 신학의 조화를 추구했습니다. 수많은 신학 저작을 집필하였으며 신학 저술에서, 신의 본질, 삼위일체, 윤리, 그리고 믿음과 이성의 관계에 대한 질문을 다루었습니다. 알베르투스 마그누스는 여러 대학에서 신학을 가르쳤고 토마스 아퀴나스를 포함하여 학생들에게 깊은 영향을 미쳤습니다.

엄격한 학문과 구체적인 사고의 중요성에 대한 강조는 스콜라 학파의 전통에 지속적인 영향을 남겼습니다. 알버트는 또한 현대 화학의 초기 선구자인 연금술에 관심이 있었으며 연금술 연구는 당 시대의 과학적 이해에 뿌리를 두었지만, 후세기에 화학 지식의 발전에 기여했습니다.

초기 스콜라주의

피터 아베랄서양의 첫 번째 필요한 학문 갱신은 중세 초기 카롤링겐 르네상스와 함께 이루어졌습니다. 피사의 피터와 요크의 알퀸에 의해 조언받은 샤를마뉴는 잉글랜드와 아일랜드 학자들을 매료시켰습니다. 서기 787년 칙령에 따라 그는 제국의 각 수도원에 학교를 설립했습니다. 이들 일부 학교들은 스콜라주의라는 이름이 유래되어 중세 학문의 중심지가 되었습니다. 여태까지 고대 그리스어에 대한 지식은 아일랜드를 제외된 서양에서 사라졌고, 그곳에서는 교학과 사용이 수도원 학교에 널리 분산되어 있었습니다.

아일랜드 학자들은 프랑크 궁정에 상당한 존재감을 가지고 있으며, 그곳에서는 그들의 학문으로 유명했습니다. 그중에는 요하네스 스코투스 에리우제나815877가 있었습니다. 엘리우제나는 초기 수도원 시절 가장 필요한 아일랜드 지식인이었고 독창성에 관해서는 걸출한 철학자였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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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콜라스틱스Scholastics는 스쿨맨으로도 불리며, 캔터베리의 앤셀름스콜라티즘의 아버지, 헤일스의 알렉산더Peter Abelard, 알베르타스 매그너스, 댄스 스코커스Duns Scotus, 오컴의 윌리엄William of Ockham 보나벤처와 토마스 아퀴나스가 주요 인물로 포함돼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근대 철학

1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형이상학과 신학

철학적이고 신학적인 글들에서 현실의 본질, 존재, 그리고 신과 창조된 세계와의 관계에 대한 질문들을 탐구하였으며 형이상학 연구에 깊이 참여했고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과 기독교 신학의 조화를 추구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