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quot노인복지법quot 정책 및 노인복지사업(노인맞춤돌봄서비스)

quot노인복지법quot 정책 및 노인복지사업(노인맞춤돌봄서비스)

노인인구가 증가하게 된 원인은 사회경제 전에 따른 보건의료 기술의 발전과 교육 수준의 향상, 국민의 건강에 대한 관심의 증가 및 영양, 안전, 위생환경의 개선 등과 같은 생활수준의 향상입니다. 또한 기계가 노동력을 대신하는 산업사회로 변화하면서 경제적 요인, 사회적 요인, 가치관의 변화로 출산율이 크게 감소하면서 노인인구의 상대적 비율이 증가하였습니다. 우리나라는 1960년 이후 노인 인구가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2000년에는 노인 인구 비율이 7.2로서 고령화 사회로 진입하였으며 2018년에는 고령 사회가 되었고 2026년에는 초고령 사회로 진입하게 될 것입니다.

사회복지는 인간이 살아가면서 겪게 되는 여러 가지 욕구, 사회문제, 위험들을 해결하여 더 높은 삶의 질을 도모하려는 전문적 노력과 연관된 사회제도입니다.


살던 곳에서 건강한 노후생활 어르신 건강동행
살던 곳에서 건강한 노후생활 어르신 건강동행

살던 곳에서 건강한 노후생활 어르신 건강동행

은 동네의원의 전문적 치료와 보건소의 방문건강관리가 연계돼 수요자 중심으로 이뤄지는 선진적인 통합 건강관리서비스입니다. 동네의원에 내원한 어르신 중에 영양관리, 재활치료, 복지상담, 건강생활습관 개선 등이 필요한 어르신에 관하여 의사가 보건소로 관리를 의뢰하면 rarr 보건소 건강동행팀의사, 간호사, 영양사, 물리치료사 등으로 구성이 대상자의 만성질환, 영양상태, 낙상위험, 우울상태 등을 넓게 검토하고, 직접 방문해 개별화된 건강 상태 관리를 해 드립니다.

2023년 7월 기준 263개 의료기관이 참여하고 있으며, 총 2,057명이 등록하고 26,173건의 건강동행서비스가 제공됐습니다. 내년에는 구강치료까지 서비스 범위를 넓히고 경로당 등 어르신들의 주요 삶터로 찾아가는 서비스까지 제공할 계획입니다.

노인 의료 돌봄 통합지원 시범사업 실시
노인 의료 돌봄 통합지원 시범사업 실시

노인 의료 돌봄 통합지원 시범사업 실시

의료와 건강관리, 돌봄서비스 연계를 통해 건강한 노후생활이 가능한 보편적인 노인 의료, 돌봄 통합지원 모델을 정립하는 정책입니다. 사업대상 장기요양 재가급여자 및 등급외자 등 일시 의료, 돌봄수요군, 급성기, 요양병원 퇴원환자 등 돌봄 필요도가 높은 노인을 대상으로 합니다. 방문형 의료서비스 증가 및 의료돌봄 서비스 간 연계를 추진합니다. 장기요양재택의료선터와 방문의료지원센터를 구성하여 지역에 맞는 방문의료 서비스를 확대합니다.

보건소와 붕문건강관리치매안심센터를 연계하여 노인들의 건강을 지원합니다. 의료-돌봄서비스 간의 통합서비스 제공을 위해 연관 사업별 지침, 예산, 연계 등을 강화합니다.

재원과 급여

자원 조달은 정부20 노인장기요양보험6065 개인부담1520입니다. 그리고 급여의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재가 급여 방문요양, 방문목욕, 방문간호, 주 야간보호, 단기보호, 그 외 재가급여복지용 구렌트 시설급여 노인요양시설, 노인요양공동생활가정, 노인전문 요양병원장기요양기관에서 제외 특별 현금급여 가족요양비, 특례 요양비, 요양병원 간병비 건강보험공단에 신청서 제출 rarr 방문조사 rarr 의사소견서 제출 rarr 등급판정위원회 rarr 등급판정의 과정을 거칩니다.

등급판정을 받은 대상자는 노인재가요양보험기관재가서비스 아니면 노인시설요양보험기관시설서비스을 이용하게 됩니다.

안정된 노후생활 재가 어르신 돌봄서비스 강화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사업은 재가 어르신의 욕구에 맞춰 안전지원, 사회관계 향상 프로그램, 일상생활지원, 그 외 민간 기부 연계서비스를 동시 제공하여 안정된 노후생활을 지원합니다. 서울시내 총 70개 수행기관, 3,279명의 수행인력이 대상자 선정조사를 통해 파악된 욕구에 따라 개별화된 돌봄을 수행 중이며, 명절 및 기상특보폭염한파 등 기간에도 빈틈없는 안전 확인으로 돌봄서비스를 지속 제공하는 등 재가 어르신들의 안전 강화 및 고독감 해소를 위해 헌신적으로 애쓰고 있습니다.

아울러, 사물인터넷IoT 및 AI로봇 기기를 활용하여 대상자의 사회적신체적정신적 특성에 따른 개별화된 서비스 제공을 강화하였습니다.

모범어르신 등 47명 표창노인의 날 기념식 5일 시청서 열려

한편, 서울시는 lsquo;노인의 날(10월 2일)rsquo;을 기념해 5일 오후 2시 서울시청 다목적홀에서 lsquo;제27회 노인의 날rsquo; 기념식을 열고, 모범어르신과 어르신 복지에 기여한 개인 및 단체에 표창을 수여했습니다. 모범어르신 분야에서는 홀몸어르신과 중장년 빈곤층을 위한 기부를 이어가고 있는 김철중73세 어르신 등 16명이 수상했습니다.

또한, 어르신 복지 기여 분야에서는 1990년부터 노인복지관 등에 근무하며 일생을 노인복지에 헌신한 민진암64세씨 등 개인 25명과 강동구립해공데이케어센터 등 단체 5곳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살던 곳에서 건강한 노후생활 어르신

은 동네의원의 전문적 치료와 보건소의 방문건강관리가 연계돼 수요자 중심으로 이뤄지는 선진적인 통합 건강관리서비스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노인 의료 돌봄 통합지원 시범사업

의료와 건강관리, 돌봄서비스 연계를 통해 건강한 노후생활이 가능한 보편적인 노인 의료, 돌봄 통합지원 모델을 정립하는 정책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재원과 급여

자원 조달은 정부20 노인장기요양보험6065 개인부담1520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