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msung 벽걸이(창문) 에어컨 재설치(예전설치) 예약 방법이 궁금합니다
여름이 점점 다가오고 있습니다. 매년 우리 집 방구석으로 걸려있는 삼성 벽걸이 에어컨 청소를 하고 후기를 남기곤 합니다. 이번에도 삼성 벽걸이 에어컨 셀프 청소 방법으로 글을 남겨 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용하고 있는 삼성전자의 벽걸이 에어컨의 모델은 AR06K1130HZ입니다. 5년 연속 셀프로 분해 청소를 해주고 있으며, 올해도 뚜껑을 열어보니 에어컨 먼지 필터는 양호하지만 안쪽에는 곰팡이가 보여 날씨가 더 더워지기 전에 청소를 진행했습니다.
에어컨 먼지 필터를 빼서 보니 그래도 먼지가 보이긴 하네요. 지난해 1번 청소하고 그대로인 상태입니다. 필터는 세척을 위해 화장실 세면대로 투척해 두었습니다. 청소 전이지만 깔끔한 편이죠? 2년만 청소 안 해주시기 바랍니다도 냄새가 장난 아닙니다.
하단의 나사 2개를 풀러 주세요
이제 에어컨 몸통의 껍대기를 분해하기 위해 하단의 나사 두 개를 풀어 주세요. 평소에는 보이지 않게 나사커버로 마감되어 있으나, 위로 살짝 제쳐주면 사진과 같이 나사가 보입니다. 그러면 에어컨 몸통 커버 분해가 사진처럼 가능해 집니다. 하지만 커버가 쉽게 떨어지지는 않아요. 요리요리 휘어가며 분리해 주세요. 매년 분해 청소를 해서 그런지 상태가 나쁘지 않습니다. 2년만 안 해주시기 바랍니다도 송풍구 쪽에 곰팡이가 많이 껴 있습니다.
윗부분은 냉각기 부분으로 청소업체를 부르면 고압세척기를 사용하여 청소해줍니다. 저는 윗 냉각기는 깨끗해서 패스했지만 셀프로 청소하시는 분들은 대형마트에 가면 스프레이 형식으로 된 청소 액상을 뿌려 주시면 됩니다. 다음으로 송풍구와 냉각기 사이에 보이는 흰색바 부분은 에어컨 가동 시에 물이 생기는데 그물을 받아주는 물받이입니다.
송풍기 날개를 분해 하세요
왼쪽 사진에 물받이가 대롱대롱 매달려 있네요. 물받이는 저상태로 둡니다. 완전 때어내면 조립 시에 고생하게 됩니다.
그리고 필요한 송풍기 펜을 분리하기 위해 오른쪽 사진에 보이는 저 나사를 풀어 주어야 합니다. 나사를 풀었다고 해서 송풍기 펜이 쉽게 빠지지는 않습니다ㅠㅠ 냉각기를 분리하라는 분도 계시는데 그럼 일이 커지기에 저는 좌측의 나사만 풀고 냉각기 왼쪽을 제쳐서 송풍기 펜을 빼내었습니다.
삼성 벽걸이 에어컨 청소 시작
송풍팬을 뽑아낸 모습입니다. 차마 더 이상 이 더러움에 말을 잊지 못하겠습니다. 에어컨 본체에서 분해된 것들은 모두 욕실로 이동하여 세척을 진행했습니다. 송풍팬을 검은색으로 만든 이유도 검은곰팡이를 숨기려 하는 것이 아닐까 하는 의심을 들게 합니다. 참고해서 타사의 송풍팬은 흰색 혹은 반투명한 색을 띠고 있었습니다. 송풍팬은 큰 대하에 각종 세제를 풀고 담가서 불리고 난다음에 세척하고 싶었으나 큰 대하가 없으므로 솔로 박박 닦아주었습니다.
실은 욕실에서 세척하기 전에 에어컨 본체와 냉각핀을 먼저 청소해 주었습니다. 물받이에 대체 뭐가 들어갔길래 저럴까요? 냉각핀은 뜨거운 고압호수로 청소해 주고 싶었으나 저는 업체에 의뢰한 것이 아닌 셀프로 하는 것이기에 장비가 없지요. 나름의 방법으로 잘 닦아 봅니다 혼자 하려니 분해시간 빼고 청소만 1시간 정도 한 듯합니다.
곰팡이 생기지 않게 하는 Tip
전문청소 엔지니어분이 앞으로 곰팡이가 생기지 않도록 하는 방법을 알려 주셨습니다. 에어컨을 가동 후 그냥 바로 끄지 마시고 대기 청정 기능으로 3시간 후에 끄는 기능으로 예약 걸어 놓으라고 합니다. 공기청정 기능은 전기세가 선풍기 정도 나온다고 합니다. 에어컨 기능으로 온도를 낮출경우 실외기가 돌 때 전기를 많이 쓰기 때문에 공기청정 기능은 전기를 얼마 안 쓴다고 합니다. 만약 공기청정 기능이 없으면 송풍 기능으로 하면 될 듯합니다.
에어컨 안의 습기를 제거하는 목적으로 3시간 정도 켜 놓는 것이라고 합니다. 삼성 무풍 에어컨 스탠드, 벽걸이 에어컨 전문 청소 신청 방법에 관련해서 알아보았고, 실제 서비스받은 후기에 대하여 적어 보았습니다. 전문청소 서비스기 시작된 것은 2년 정도 되었다고 합니다.
에어컨 분해 조립 완료 하기
분해한 역순으로 조립을 한 상태입니다. 에어컨 몸통 커버를 물청소하고 장착생각했더니 물방울이 좀 맺혀 있네요. 물청소하실 때 전원 버튼 쪽 리모컨 수신부가 있는 부분에 물이 닿지 않도록 조심해 주세요. 빼먹은 부분이 있는지 모르겠지만 찍어둔 사진을 위주로 벽걸이 에어컨 분해 청소 방법을 작성해 보았습니다. 미흡한 부분이 있다면 유튜브에도 많은 영상들이 있습니다. 참고해주시면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을 듯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하단의 나사 2개를 풀러
이제 에어컨 몸통의 껍대기를 분해하기 위해 하단의 나사 두 개를 풀어 주세요.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송풍기 날개를 분해 하세요
왼쪽 사진에 물받이가 대롱대롱 매달려 있네요.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삼성 벽걸이 에어컨 청소
송풍팬을 뽑아낸 모습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