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무시간 계산용기구 엑셀로 어렵지 않게 계산하기

업무시간 계산용기구 엑셀로 어렵지 않게 계산하기

하루에 8시간씩 정시에 출근하고 정시에 퇴근하는 경우에는 업무시간 계산기가 별도로 필요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근무시간이 항상 변동되는 교대 근무나 아르바이트, 계약직, 일용직의 경우 업무시간 계산하기가 쉽지 않은데요. 업무시간 계산도구 어플도 여러 가지 나와있지만 실제 근무시간을 계산하고 기록을 저장하기 위해서는 엑셀만큼 좋은게 없지 않나 싶습니다. 만약을 대비해 임금체불이나 파산 등의 사유로 업무시간 기록이 요구하는 경우에도 유용합니다.

근로자 개인이 사용할 수 있는 업무시간 엑셀과 사업주가 관리할 수 있는 업무시간 계산기를 공유합니다. 법정 업무시간 이외에 주휴수당, 연장근로시간, 야간근로시간, 휴일업무시간 등도 함께 정리합니다.


근로자의 업무시간 계산
근로자의 업무시간 계산

근로자의 업무시간 계산

참고해서 업무시간 209시간에 관련해서 들어본 적이 있으신가요? 주 5일 40시간 근무제를 이야기전개형식 할 때 항상 등장하는 209시간은 아래와 같은 내용입니다. 즉 모든 근로자는 주 15시간 이상 근로하면 해당 근로시간에 비례한 1일의 유급휴일을 부여받게 되는데요. 예를 들어 일 8시간 근로자의 경우 해당 주를 만근하면 1일의 8시간 유급휴일을 받게 되어 일 4시간 근로자의 경우 1일 4시간 유급휴일을 받게 되습니다.

따라서 임금을 계산하기 전에 이런 유급공휴일 시간까지 모두 더해주어야 하며, 통상적인 주 40시간 근로자의 경우 이를 월로 환산하면 209시간이 된다는 계산입니다.

기본적인 월급 계산법
기본적인 월급 계산법

기본적인 월급 계산법

통상임금은 시간급으로 산정합니다. 시간당 기본적인 월급 기본급 고정수당 divide 월소정업무시간 만약 상여금이 고정적으로 발생하면 상여금 divide12개월을 포함하여 시간당 기본적인 월급 기본급 고정수당 연간상여금 상여금 divide 12개월 divide 월소정업무시간 이유는 통상임금을 기본으로 활용하는 연장근로, 야간근로, 휴일근로에 대한 가산월급 등이 시간 단위안 산정되기 때문입니다.

일급제의 경우 기본적인 월급 계산
일급제의 경우 기본적인 월급 계산

일급제의 경우 기본적인 월급 계산

일급제의 시간급 기본적인 월급 기본적인 월급 계산법이 참 어렵게 느껴집니다. 자동계산기를 이용하시면 간편하면서도 세부적인 내용을 확인해볼 수 있으실 겁니다. 시간급기본적인 월급 일급임금8시간 8시간 넘는 부분에 할증율 증가해서 계산. 즉 일급대출 가능 금액 1일의 소정업무시간 시간 외 업무시간 times 1.5 예를 들어 1주 5일 40시간 근무, 기본급 250만원, 고정적으로 들어오는 연마다 상여금 합계를 100만 원으로 가지정해서 입력해 보았습니다.

고정수당 합계란? 식대, 직무수당, 직책수당과 같은 정기적, 일률적, 고정적으로 받는 수당의 합계를 말합니다. 연마다 상여금 합계란? 주기적으로 지급이 확정된 있는 상여금의 합계를 말합니다.

시급을 입력하면 바로 급여 계산기

시급을 입력하면 총 근무시간에 시급을 곱하여 계산해줍니다. 시급은 두 가지 경우를 넣었는데요. 주휴수당이 포함된 시급 실제 지급되는 금액이 총 근무시간에 시급을 곱하여 지급되어 있을 때입니다. 예를 들어 설명해보겠습니다. 예시 시급 13,000원으로 월 160시간 근무하여 월급으로 세전 208만 원 지급 아마 다소 이와 같은 방식으로 지급될 것 같은데요. 이 때는 총급여에서 주휴수당이 얼마나 차지하고 있는지 환산하여 따로 계산하도록 해놓았습니다.

근로자용 업무시간 계산기

먼저 근로자용 업무시간 계산기입니다. 하나하나 근무시간이 다른 경우 1일부터 31일까지 출근시간, 퇴근시간, 점심시간, 휴식시간을 하나하나씩 입력합니다. 근무시간은 24시 시각으로 쓰고 24시가 넘어가는 경우 25시, 26시 등으로 입력합니다. 점심시간, 휴식시간, 저녁시간이 없는 경우는 0으로 입력해도 무방합니다. 업무시간 항목에 출퇴근시간을 계산하고 점심시간, 휴식시간, 저녁시간을 제외한 하루 근무시간이 자동으로 계산되어 오른쪽 표에 총 근로시간, 총 점심시간, 총 휴식시간, 총 근무시간이 계산되어 나옵니다.

이와 같은 방식으로 1월, 2월, 3월 순으로 저장하면 해당 월의 날짜별로 출근시간과 퇴근시간, 쉬는시간 이런 것들을 한눈에 정리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 야간, 휴일, 연장근로 시간은 별도로 계산하여 가산된 금액을 받으시면 됩니다.

사업자용 업무시간 계산기

사업자용 업무시간 계산기는 직원이 1명인 경우에는 근로자용 업무시간 계산기를 이용해도 됩니다. 다만 근로자가 2명 이상가주인 경우에는 해당 날짜에 출근시간, 퇴근시간, 점심시간, 휴식시간, 저녁시간이 하나하나씩 다르게 계산되어 하나하나 작성해야 합니다. 근로자용 업무시간 계산기와 마찬가지로 근로시간이 자동으로 계산되어 오른쪽에 총 근무시간이 자동으로 계산되어 하루에 지출되는 인건비도 쉽게계산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방식으로 1일, 2일, 3일 순서로 쓰고 엑셀 문서 이름을 1월, 2월, 3월 등으로 작성하면 해당 월의 일별 근로자들의 근무시간을 알 수 있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업무시간 계산 이외에도 급여를 지급할 때 근로 명세서 교부 의무화가 시행되어 있어 각 항목별로 필수 기재해야 하는 항목들이 생겼습니다. 11월 19일부터 적용하고 있으니 이 점도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항상 묻는 질문

근로자의 업무시간 계산

참고해서 업무시간 209시간에 관련해서 들어본 적이 있으신가요? 주 5일 40시간 근무제를 이야기전개형식 할 때 항상 등장하는 209시간은 아래와 같은 내용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기본적인 월급 계산법

통상임금은 시간급으로 산정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일급제의 경우 기본적인 봉급

일급제의 시간급 기본적인 월급 기본적인 월급 계산법이 참 어렵게 느껴집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