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나이 계산기 젊어질 수 있는 절호의 기회

만나이 계산기 젊어질 수 있는 절호의 기회

6월 28일부터 만 나이 통일법이 시행되었습니다. 만 나이 통일법 시행으로 변화하는 것들과 바뀌지 않고 예외로 연관된 것들에 대하여 정리해 보았습니다. 만 나이 계산이 헷갈리는 분들은 만 나이 계산기를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만 나이 계산은 올해 생일 전이면 현재 연도에서 출생연도를 뺀 후, 한살을 더 빼주면 됩니다. 올해 생일이 지났다면 현재 연도에서 출생연도를 빼주기만 하면 만 나이가 됩니다. 만 나이 계산이 헷갈리신다면 아래 만 나이 계산기에서 생년월일만 입력하시면 손쉽게 내 만 나이를 알 수 있으니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만나이 통일법의 효과
만나이 통일법의 효과


만나이 통일법의 효과

만 나이를 쓰게 되면 뭐가 달라질까요? 지금까지 임금 피크제나 보험 특약 적용에 만 나이를 쓸 거냐, 한국식 나이를 쓸 거냐를 두고 분쟁이 많았는데 이제는 분명한 기준이 생기는 만큼 혼란의 소지를 차단할 수 있습니다. 일각에서는 한국식 나이 계산법으로 인한 서열 문화 타파와 체감 나이 하향 효과를 기대하기도 합니다. 만 나이 통일 법안이 통과돼도 연 나이를 기준으로 하는 청소년보호법과 병역법 등 신조계 법률에는 당장 만 나이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전 관습을 한 번에 바꿔야 하는 데다. 일부 연 나이를 개정으로 하는 법 개정이 낮춰질 수도 있어 충분한 설명과 계도 기간이 필요해 보입니다.

만 나이 통일법 예외사항
만 나이 통일법 예외사항

만 나이 통일법 예외사항

만 나이 통일법을 적용받지 않는 예외 내용은 아래 4가지와 같습니다. 국민학교 입학나이 2016년생 담배 및 주류 구매 나이 2004년생 부터 병역 의무 나이 2004년생 병역판정검사 공무원 시험응시 나이 8급 이하는 2004년생부터 국민학교 입학나이는 2023년 기준 생일과 중요하지 않게 2016년생이고, 내년은 2017년생이 학교에 입학합니다. 담배 및 주류 구매 나이는 2023년을 기준으로 생일과 중요하지 않게 2004년생부터 주류나 담배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병역 의무 나이는 2023년을 기준으로 2004년생이 병역판정검사를 받게 되고, 공무원 시험 응시의 경우 2023년을 기준을 7급 이상이나 교정, 보호 직렬 공무원 시험은 2003년생부터, 8급 이하 공무원 시험은 2005년생부터 응시할 수 있습니다.